(A+ 레포트,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A+ 레포트,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3:11

본문




Download : 다중지능이론-2.hwp




하지만,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문화적, 생존적 가치면에서 우월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상호 다른 사고력이 있다고 전제하고 다중 지능의 존재를 제시하였다. 하지만,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문화적, 생존적 가치면에서 우월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상호 다른 사고력이 있다고 전제하고 다중 지능의 존재를 제시하였다.

II. 본론

1. 가드너 다중지능理論의 주요 내용

(1) 다중지능理論에서의 지능의 개념

다중지능理論에서의 지능은 하나 이상의 문화 속에서 가치가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왼쪽 뇌 손상을 입은 환자들의 경우, 언어적인 문제는 보이지만 음악 감상이나 미술활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자폐아이지만 특정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 경우와 천재아인 경우에도 한 영역에서 뛰어남을 보이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뒤쳐지는 경우를 보이기도 한다. 뇌 손상에 의한 분리, 비범한 지능을 가진 사람들의 존재, 독자적인 발달사, 진화사, 핵심활동의 존재, 실험적 증거, 심리측정(測定) 학적 증거, 상징체계에서의 부호화 등이다. 이 자료는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요점한 A+ report입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은 정보처리과정과 사회․문화적 안목의 틀에서 지능의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서 환경의 영향과, 지적인 수행․사정한 만큼의 개발 여지가 있다고 본 것

(A+ report)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I. 서론 1
II. 본론 2
1. 가드너 다중지능理論의 주요 내용 2
(1) 다중지능理論에서의 지능의 개념 2
(2) 다중지능理論의 핵심 2
1) 지능의 동등성 2
2) 지능의 독립성 2
3) 지능의 상호작용 2
(3) 인간의 8가지 지능 3
1) 대인관계 지능: 카운슬러, 교사, 심리치료사, 정치가, 종교 지도자 3
2) 개인이해 지능 : 철학가, 소설가, 정신 상담가, 현명한 지도자 3
3) 공간적 지능 : 안내자, 정찰병, 사냥꾼, 건축가, 실내 장식가, 발명가, 예술가 3
4) 신체운동적 지능: 운동선수, 무용가, 외과의사, 공예가 4
5) 음악적 지능: 작곡가, 지휘자, 음악가, 성악가, 음악 평론가 4
6) 언어적 지능: 시인 , 소설가, 대중연설가 4
7) 논리적, 수학적 지능: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4
8) 자연탐구적 지능: 해양 생물학자, 도시계획자, 숲관리자 4
(3) 다중지능理論을 적용할 경우 설정할 3가지 목표(goal) 5
2. 다중지능理論이 교육에 기여한 점 5
3. 다중지능理論의 問題點 5
III. 결론 6
<참고 문헌> 6

I. 서론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지능의 단일성 측면에서 손쉽게 표현할 수 있는 IQ로 지능을 표현해 왔으며, 지능은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 자료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 (A+ 레포트,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가드너의다중지능이론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심리학 다중지능

Download : 다중지능이론-2.hwp( 67 )


순서


가드너의다중지능이론,가드너,다중지능이론,교육심리학,다중지능,사범교육,레포트


다. 왼쪽 뇌 손상을 입은 환자들의 경우, 언어적인 문제는 보이지만 음악 감상이나 미술활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자폐아이지만 특정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 경우와 천재아인 경우에도 한 영역에서 뛰어남을 보이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뒤쳐지는 경우를 보이기도 한다. 다른 지적 능력은 동등하게 인정되어야 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은 정보처리과정과 …(생략) 사회?문화적 안목의 틀에서 지능의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서 환경의 영향과, 지적인 수행?사정한 만큼의 개발 여지가 있다고 본 것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은 인간의 지적능력은 일정한 문제해결 기술을 수반하는 것이다.

2) 지능의 독립성

인간의 지능은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떨어지더라도 다른 영역의 지능이 뛰어날 수 있따 예를 들어 천재는 특정 부분에서만 월등한 능력을 보여 주는 것이며, 한 영역에서 천재가 다른 영역에서는


(A+ 레포트,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이 reference(자료)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하지만 다중지능理論에 의하면 언어적 지능과 논리적, 수학적 지능이 강조된 것은 문화적인 영향일 뿐이며, 일반적으로는 모든 영역의 지능이 동등하다고 강조하며, 논리적 수학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 신체운동적 지능이 우수한 사람보다 더 똑똑하다고 볼 수는 없다는 관점이다. 어떤 문화를 막론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 있는 결과물을 창조해내는 인간의 행위에 있어 지능들은 연합되어 작용한다. 각 지능은 독립적이며, 개인은 서로 다른 잠재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아동이 모든 영역에서 동일한 능력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능력을 나타낸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2_hwp_01_.gif -2_hwp_02_.gif -2_hwp_03_.gif -2_hwp_04_.gif -2_hwp_05_.gif -2_hwp_06_.gif
I. 서론
II. 본론
1. 가드너 다중지능理論의 주요 내용
(1) 다중지능理論에서의 지능의 개념
(2) 다중지능理論의 핵심
1) 지능의 동등성
2) 지능의 독립성
3) 지능의 상호작용
(3) 인간의 8가지 지능
1) 대인관계 지능: 카운슬러, 교사, 심리치료사, 정치가, 종교 지도자
2) 개인이해 지능 : 철학가, 소설가, 정신 상담가, 현명한 지도자
3) 공간적 지능 : 안내자, 정찰병, 사냥꾼, 건축가, 실내 장식가, 발명가, 예술가
4) 신체운동적 지능: 운동선수, 무용가, 외과의사, 공예가
5) 음악적 지능: 작곡가, 지휘자, 음악가, 성악가, 음악 평론가
6) 언어적 지능: 시인 , 소설가, 대중연설가
7) 논리적, 수학적 지능: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8) 자연탐구적 지능: 해양 생물학자, 도시계획자, 숲관리자
(3) 다중지능理論을 적용할 경우 설정할 3가지 목표(goal)
2. 다중지능理論이 교육에 기여한 점
3. 다중지능理論의 問題點
III. 결론
<참고 문헌>

I. 서론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지능의 단일성 측면에서 손쉽게 표현할 수 있는 IQ로 지능을 표현해 왔으며, 지능은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는 지능을 한 문화권 또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출물을 산출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2) 다중지능理論의 핵심

1) 지능의 동등성

흔히 언어적 지능이나 논리적, 수학적 지능을 영리하다는 기준으로 여기며, 다른 지능 영역은 재능으로만 생각해 왔다.

고객센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uz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uz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