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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핵심역량) 핵심역량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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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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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적 우위는 경쟁기업이 모방하기 어려운 경쟁우위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기업은 기술역량에 바탕을 두어 다양한 사업부문으로 다각화(diver-
sification)하는 성장전략(戰略) 을 추구할 수 있다아 이와 같은 기업 경쟁력의 뿌리 역
할을 담당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기업의 기술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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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과 핵심역량

1. 핵심역량 접근방법

전략(戰略) 경영에 따르면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하하거나, 기존제품을 보다 저원가로 생산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아 경영실무에서는 전자를 차별화(differentiation) 전략(戰略) , 후자를 원가우위(cost leadership) 전략(戰略) 으로 부르며, 이들은 업종, 규모, 위치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이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본원적 전략(戰略) (generic strategy)이라고 한다.
경영자는 effect적인 기술경영을 통하여 기술능력을 확보하여 이의 핵심역량으로의 변환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경영자는 이와 같은 기술능력을 어떻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최
종제품으로 변환할 것인가의 문제에 고민하여야 한다. 이 점에서 기술은 기업 핵심역량의 기초를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Sony의 핵심역량은 최소화 기술, Honda는 모터 기술이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은 기술을 바탕으로 핵심역량을 확보하고 있다아
Prahalad & Hamel(1990)은 기업의 핵심역량은 `조직에 있어서 집합적 학
습(collective l…(省略) earning)`임을 언급하며, 특히, 어떻게 다양한 기술을 조정하고 기
술의 다양한 흐름을 통합할 것인가에 관한 학습능력임을 강조하고 있다아 이
들은 기업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은 보통 핵심제품(core products)으로 변
환되며, 이 핵심제품은 여러 개의 최종제품(end products)에 체화되고, 최종
제품들은 기업과 고객을 연결해 주며, 최종제품의 가치는 기업이 제품에 독
특하고도 특정한 역량을 연계시키면 증가된다고 강조하고 있다아 Prahalad &
Hamel(1990)은 다각화된 기업의 이와 같은 핵심역량을 나무에 비유해서 설
명하고 있다아 뿌리(roots)는 기업의 핵심역량이며, 나무의 몸통(trunks)은 핵심
제품을 나타내 주며, 나무의 가지(small branches)는 사업단위를 나타내며, 잎
사귀(leaves)는 최종제품을 나타내 준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기술, 제품, 공정, 마케팅, 하부구조, 인적자원 등일 수 있다아 핵심역량은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창출하는 근본 능력이다. 핵심역량은 기업 경쟁력의 뿌리로서,
이 나무의 뿌리는 나무에 영양분을 제공하고 나무를 살아있게 해준다. 이것이 이른바 전략(戰略) 적 기술경영 이다. 기술능력은 경쟁기업이 모방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기업은 기술능력을 확보?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두 가지의 능력을 기업의 역량(competence)라고 한다. 기술에 바탕을 둔 기업의 핵심역량은 기업에게 차별적 우위를 제공해 준다.
기술능력은 기업이 제공하는 최종제품의 창출 및 경쟁우위 제고에 대단한 공헌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장에 접근을 가능하게


다. 기업의 역량은 기업이 어떤 행위를 경쟁기업들보다 훨씬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定義)할 수 있다아 이와 같은 역량을 지탱해 주는 것이 기술능력(technological capabilities)이며, 이들 기술능력을 지탱해 주는 것은 새로운 기술적, 시장적 지식이다. 핵심역량은 기업이 고객을 위하여 가치를 부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지식, 기능, 기술의 집합이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competitiveness)을 결정한다.
기업이 effect적인 기술경영을 통하여 기술능력을 확보하여야 하는 이유는 기술은 기업 핵심역량(core competences)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핵심역량은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전략(戰略) 이 수립되는 내부의 강점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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