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0:19

본문




Download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hwp





이러한 점에서 성인학습의 맥락에서 다루어지는 경험학습은 개인과 환
경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경험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험학습은 이러한 기존의 접근 양상과 구별되는 특
징을 보인다. 경험학습은 경험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따 경험이란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획득
하게 되는 산물이다. 이러한 경험학습
에 대한 이해는 신체적이고 감각적 인 경험을 매개로 하는 체험학습이나 실
제적인 수행을 강조하는 실천학습과 같은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레포트/사범교육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_hwp_01_.gif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_hwp_02_.gif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_hwp_03_.gif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_hwp_04_.gif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_hwp_05_.gif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_hwp_06_.gif


경험학습의,의미와,과정,및,성찰(콜브의,경험학습,모형,쇤의,전문가,교육론),사범교육,레포트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사범교육레포트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순서



Download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hwp( 25 )





설명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목차

경험학습

Ⅰ. 경험학습의 의미

Ⅱ. 경험학습의 과정: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Ⅲ. 경험학습과 성찰: 쇤의 전문가 교육론

출처

경험학습

1. 경험학습의 의미

경험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
다.
성인교육의 맥락에서는 특정한 교육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한 결과 적인 교
육방법이자, 형식으로 경험학습을 이해하는 전통적인 입장과 구별하여 평
생교육, 특히 성인교육을 부각하는 맥락에서는 일상적인 생활 가운데 발생
하는 학습을 가리키는 개념(槪念)으로 이해되고 있따 즉, 체험학습이나 실천학
습의 현상을 포괄하는 개념(槪念)으로서,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
해서 획득하게 되는 산물로서,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변화 및
성장과정으로서 이해될 수 …(drop) 있다는 것이다(김지자, 정지용, 2001).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說明)하면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험학습의 논
의는 주로 생활 가운데 접하게 되는 비구조화된 다양한 경험에 대하여 학
습자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 문화적 가정, 신념 등을 바탕으로 의미를
해석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따 그럼으로써 의도되지 않은 일상
적 조건에서 성인 스스로 인지적 ? 定義(정이)적 ? 행동적 영역에서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학습과定義(정이) 측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따 따라서 경
험학습이 전개되는 과정은 자신의 경험에 대한 학습자의 적극적인 인지
적 ? 논리적 의미 해석의 노력이 필연적으로 개입하며, 이러한 의미 해석활
등을 성찰이라고 한다. 교육의 맥락에서 경험학습은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전
달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 ? 축적하는 전통적 교육방법과 대조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소위 `행위에 의한 학습`으로 요약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으로 이해된다
(김정환, 강선보, 2002).
기존의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는 주로 모종의 교육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하
여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의 형
식과 내용을 구조화하는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 주목했다. 교육의 맥락에서 경험학습은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전
달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 축적하는 전통적 교육방법과 대조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소위 `행위에 의한 학습`으로 요약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으로 이해된다
(김정환, 강선보, 2002).
기존의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는 주로 모종의 교육 goal(목표) 를 ...

경험학습의 의미와 과정 및 성찰(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쇤의 전문가 교육론)



목차

* 경험학습

Ⅰ. 경험학습의 의미

Ⅱ. 경험학습의 과정: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Ⅲ. 경험학습과 성찰: 쇤의 전문가 교육론

* 출처







* 경험학습

1. 경험학습의 의미

경험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
다.
크리티코스(Criticos, 1993)가 지적한 것처럼 결과 적인 경험학습은 경험
의 가치보다는 경험에 대한 학습자의 성찰의 질적 수준이 더욱 숭요하게
부각된다(Merriam & Caffarella, 1999에서 재인용).물론 자신의 관점에 순조롭게 조응하는 경험을 새로운 정보로서 그대로 수용하고 기억하는 것처럼,
경험을 매개로 하는 학습에는 성찰이 개입하지 않는 경우도 충분히 있을
수 있따 그러나 성인학습 영역에서는 미래를 위하여 경험 내용을 단순히
기억하고 수용하기보다는 성찰활동을 통해서 경험의 의미와 가치를 재구
조화하는 것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진다. 경험학습은 경험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따 경험이란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획득
하게 되는 산물이다. 경험을 매개로
한 학습은 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활동 없이 기억하는 형태의 학습과 자신의 경험 내용에 대상으로하여 학습자의 의도적인 성찰이 개입함으로써 학습자의 맥락에서 유용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서의 학습으로 구분할 수 있따
또한 학습을 촉발하는 경험이 학습자 개인이 가지고 있던 기존 관점의 틀이나 능력의 범위에서 충분히 다루어질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따 이처럼 경험학습은 학
다.

고객센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uz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uz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