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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Starbucks) marketing 4P,STP,SWOT분석과 스타벅스 두유라떼 판매strategy과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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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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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스타벅스 상황분석

1) 거시환경분석
① 국내 커피시장 규모의 성장세

약 4조원 규모의 국내커피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따 이른바 6대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코리아, 카페베네, 커피빈코리아, 할리스, 탐앤탐스, 커핀그루나르)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3%가 증가한 8천937억 원이며, 이 중에서 ‘스타벅스코리아‘는 3천9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1%증가한 압도적인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따 또한 점포수를 기준으로 보면 전 세계 60개국에 1만8천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 1만5천개의 커피전문점이 들어서있으며, 스타벅스는 약 500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따

위의 표를 살펴보시면, 2007년도부터 2012년까지 꾸준히 국내 커피시장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2007년 15.580개의 점포수에서 2012년에는 4만점을…(drop) 넘어서고 것을 확인할 수 있따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커피 수입규모는 2001년 7만톤에서 2xxx년 12만 톤을 넘어서며 1.6배성장하고 있고, 달러로 표시해보면 8000만에서 6억 6800만으로 8배 증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또한, 커피시장이 포화상태로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는 실정이지만, 한국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을 살펴보면 2007년 247잔에서 2xxx년에는 338잔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꾸준히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사랑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따 이처럼 커피시장은 한국이라는 시장에서 아직까지도 성장하고 있는 시장매력도를 지닌 사업이라 할 수 있따
최근에는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업계가 RTD시장과,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 의해 위협받고 있따
경기의 영향을 받아 커피 전문점보다는 소비자들은 RTD커피시장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RTD 커피음료 시장은 17%, 33%, 28%씩 매년 성장하면서, 매년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커피믹스 시장의 성장세를 10배 이상 앞서나가고 있따 최근에는 많은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들이 RTD 커피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에서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숍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커피숍에선 시니어마케팅을 위한 준비는 발걸음 단계에 머물고 있다는 것을 기회로 포착하게 되었고, 스타벅스는 이미 두유라떼라는 제품을 시장에 내놓은 상태이기 문에, 이러한 시장을 잘 분석하고, 타겟팅해서 40대, 50대의 뇌리속에 20대만큼의 충성도를 심어주게 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기에 스타벅스의 두유라떼를 통해 급성장하는 시장에서 판매해보는 건 어떨까하고 생각해 봤습니다. 스타벅스는 20대, 30대에게는 범접할 수 없는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1위 브랜드 명성을 이어가고 있지만, 앞으로 베이버부머들의 은퇴시기 및 고령화 추세에 따른 40대, 50대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마케팅에 과연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 하는 의구심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등 ). 이 뿐만 아니라, 롯데칠성음료, 남양유업, 매일우유, 푸르밀, 웅진, 동서식품, 빙그레 등 수 많은 음료업체에서도 레스비와 같은 독자적 브랜드를 가지고 경쟁에 참여하면서 경쟁은 더욱 과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② 급속한 고령화 사회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최고 수준. 24년 만에 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율 14%)에 진입하고 12년 만에 초고령 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율 20%)에 진입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인 일본보다 훨씬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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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스타벅스 (Starbucks) marketing 4P,STP,SWOT분석과 스타벅스 두유라떼 판매strategy과 스타벅스 향후방향분석과 나의 의견
순서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Ⅰ. 서론

1. 스타벅스 기업 선정배경

이번에 스타벅스의 제품인 두유라떼를 통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로 정한 이유는 스타벅스의 강한 이미지 때문이였습니다. 스타벅스는 20대, 30대에게는 범접할 수 없는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1위 브랜드 명성을 이어가고 있지만, 앞으로 베이버부머들의 은퇴시기 및 고령화 추세에 따른 40대, 50대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마케팅에 과연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 하는 의구심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도달한 우리나라는 2xxx년 고령사회 진입 후 20 26년 초고령 사회 진입이 예상되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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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우리나라에서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숍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커피숍에선 시니어마케팅을 위한 준비는 발걸음 단계에 머물고 있다는 것을 기회로 포착하게 되었고, 스타벅스는 이미 두유라떼라는 제품을 시장에 내놓은 상태이기 문에, 이러한 시장을 잘 분석하고, 타겟팅해서 40대, 50대의 뇌리속에 20대만큼의 충성도를 심어주게 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기에 스타벅스의 두유...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Ⅰ. 서론

1. 스타벅스 기업 선정배경

이번에 스타벅스의 제품인 두유라떼를 통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로 정한 이유는 스타벅스의 강한 이미지 때문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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