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theory(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인간행동theory(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14 19:00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하는 이유[2].hwp






그렇다 할지라도 현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체계이론, 정신역동 이론 등 여러 가지 인간행동과 발달과정과 관련한 성격이론들이 서양으로부터 도입되어 활용되어지고 있는 실정에 있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리…(생략) 치몬드는 사회사업의 정의를 “ ‘개인 대 개인’ 및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관계’ 그리고 인간이 그를 둘러싼 사회환경에 잘 적응하려는 능력을 갖도록 성격을 발달시키는 여러 가지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던 바 있다 다시 말해서 사회복지실천을 함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을 기초적으로 가지고 있을 때,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에 부합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복지 실천에서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등의 이론을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한 다양한 문제를 이해, 분석하고 해결 할 수 있는 사회복지 실천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 아닐까?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하는 이유


오늘날 모든 국가는 복지국가의 실현을 중요한 goal(목표) 로 삼으면서, 그 역할의 하나로서 사회복지의 실천적 project나 의의를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움직임에 부응하면서 인간 중심의 철학을 바탕으로 발전하게 된 학문 영역이 사회복지학이며, 종합 및 응용과학적 속성 을 지닌 실천적 학문분야로서 기본 이론과 실천을 기초로 한 전문 사회복지 실천인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온전한 이해를 통하여 성장해나가는 것이고 이론에서 비롯된 응용을 통하여 창조도 해내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은 초기에 임상사회사업을 중심으로 발달해 온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가 임상사회사업에 의한 실천전문직으로서의 진가를 인정받아 온 지가 100여 년에 가까운 배경을 갖고 있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학이 임상실천분야에 취약한 것은 사회복지학을 미국으로부터 도입해 오던 과정에서 이론만을 중시하고 우리의 실정에 맞는 임상실천에 대한 관념과 기술의 개발에는 소홀히 하였다는 데 있지 않을까? 또한 인접학문의 이론을 사회복지학에 도입하는 과정에서도 그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부합되는 지의 여부를 충분히 검토하려는 노력도 다소 부족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Download :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하는 이유[2].hwp( 15 )





설명
%20인간행동이론에%20관한%20학습을%20해야하는%20이유[2]_hwp_01_.gif %20인간행동이론에%20관한%20학습을%20해야하는%20이유[2]_hwp_02_.gif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 인간행동이론학습이유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행동이론학습이유,인간행동이론에,관한,학습을,사회복지사가,되기위해,익혀야하는,이유는,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간행동theory(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행동theory(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익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모든 국가는 복지국가의 실현을 중요한 goal(목표) 로 삼으면서, 그 역할의 하나로서 사회복지의 실천적 project나 의의를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움직임에 부응하면서 인간 중심의 철학을 바탕으로 발전하게 된 학문 영역이 사회복지학이며, 종합 및 응용과학적 속성 을 지닌 실천적 학문분야로서 기본 이론과 실천을 기초로 한 전문 사회복지 실천인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회복지 실천에서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등의 이론을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한 다양한 문제를 이해, 분석하고 해결 할 수 있는 사회복지 실천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 아닐까?
이러한 이론은 실질적인 치료적 방법으로써, “인간 대부분이 관심을 갖는 영역인 인간의 본질에 대한 정보의 원천으로서 의미 있는 발견을 담고 있다 그러한 이론은 우리에게 인간의 정신적 생활과 행동에 대해, 한 개인으로써의 인간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충분하고, 보다 많은 이해를 갖도록 하여 준다.

사회복지 실천인은 전인적 인격의 함양, 사회복지의 실천과 지도에 필수적인 지식, 기법, 가치의 체득, 그리고 사회복지이론과 실천모델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를 통해 복지사회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가 되어 사회발전에 기여하여야 하고 지history회와 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 실천윤리 등을 강조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사회복지 실천에서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등의 이론을 배우는 이유는 사회복지 실천과정 중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Assessment)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하여 주고 있고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근거와 진단,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원조 등의 단계를 제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성과 전문화에 기여한 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가 배우는 이론은 그 기초가 되며 사회의 갈등과 문제를 바라보는 기본 틀 역할을 하며 사물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인 것 같다.

고객센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uz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uz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