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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감상문- `인셉션`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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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2-11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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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영화에 마지막에 대한 해석은 각기 다르지만 공항에 코브를 마중나온 아버지는 매우 인자하고 따뜻해보였는데 이는 상처가 치료된 코브를 환영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메멘토’의 탁월한 서사를 기억한다면, 이 영화의 서사가 그 외견상의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외려 매우 단순하게 느껴질 때가 있었는데 이는 바로 그런 이유로 조금 부족하게 느껴지는게 아닐까 싶다. 둘은 다르다. 예를 들어 원인을 알 수 없는(신체적인 문제가 없는) 마비 증상이나 기타 장애 증상이 그 사람의 방어기재라는 것이 발동되어 기억하는 것이 거부되고 있으며, 무의식 속에 숨겨져 있는 심적인 상처와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코브를 만난 아버지는 대화를 나누다가 ‘이제 그만 현실로 돌아와라’ 라는 식의 말을 한다. 영화 인셉션의 장르는 SF 액션 영화를 표방하며 감독의 건축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헐리우드의 자본으로 쏟아부어 감히 누가 흉내내지 못할 정도의 스케일이며 그 이미지와 규모는 상상이상으로 거대하여 본질에 앞서 압도당할 수 밖에 없다. 물론, 그 기대가 과도하여 마지막 장면의 상투적인 strategy에 손사래를 친 이도 있었다고 하나 크리스토퍼 놀란의 은밀한 의식을 엿보았다는 쾌감 하나만으로 만족스러운 영화였다.
영화의 중층적 구조(꿈속의 꿈)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벅찬 이 영화의 초중반 즈음에 코브는 이 장소에서 꿈의 설계자를 구하기 위해서 아버지를 만나게 된다된다. 1986년에 처음 명명된 정신분석이라는 것은 자유연상법을 통해 한 사람의 마음의 상처를 상기시키게 되면 그 상처로 인해 발생되는 히스테리가 치료된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나는 인셉션을 당하는 사람이 사이토의 라이벌이자 대기업의 후계자인 피셔가 아닌 코브일 …(skip) 수 있고, 그것을 시도하는 사람은 아버지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은밀한 영역을 몰래 엿보는 꿈은 살다가 누구나 한번쯤 가져봤을 것이다.
그리고 카타르시스법이라는 것은 이 정신분석의 기반이 되었던 것으로 1893년에 J.브로이어와 프로이드가 함께 확립한 치유법이다.
이렇게 꿈이라는 무의식 속에서 마음의 상처를 치료한다는 definition 을 생각하다보니 떠오른 것이 ‘꿈의 해석’ 이라는 책과 정신분석학으로 유명한 프로이트였다. 그렇게 본다면 2시간 정도의 영화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은 코브에게 어떤 마음 또는 생각을 심어주기 위함이고, 그렇다면 그것은 아내 멜에 대한 코브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함일 것이다. 또한 꿈속의 꿈을 통해 욕망과 죄책감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치밀한 구조 속에 숨겨진 감성을 건드는 측면이 무엇보다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정신분석과의 차이는 정신분석이 자유연상법에 의해 무의식 속 상처에 접근하는 것이라면, 카타르시스법은 최면술을 이용하여 마음의 상처로 남았던 경험을 상기시키는 것이 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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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감상문- `인셉션`을 보고
설명

인셉션 - 인간의 의식 또는 무의식, 그 속의 욕망과 죄책감
(2xxx년)

최근 본 영화 중에 이토록 인간의 의식 속을 자유로이 넘나들며 철저한 고찰과 짜임새있는 구성으로 혼을 빼놓은 영화가 있었나 싶다. 그 은밀한 곳은 법적, 도덕적으로 접근이 허용되지 않는 곳일 수도 있지만, 아예 논리적, 물리적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곳일 수도 있다 가령 똑같이 프라이버시를 침범한다 해도, 남의 침실을 들여다보는 것은 법적, 도덕적 금지에 속하나 남의 머릿속을 들여다보는 것은 물리적, 논리적 불가능에 속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의식 속에 숨겨져 있는 그 기억, 심적인 상처를 의식 속으로 꺼내오게 되면 그 히스테리가 해소된다는 내용이다. 나를 영화관으로 이끈 것은 후자, 즉 급적적 의미의 프라이버스를 침범하는 모티브에 대한 호기심이었다.
꿈(또는 무의식)의 가장 심연으로 들어가 아내와의 무한히 행복했기에 또한 무한히 슬펐던 경험을 마주하게 하고 그것을 지키던 방어기재를 무너뜨리고 그것에 맞서게 하는 것이 이 영화의 줄거리이지만, 인셉션이라는 것, 꿈을, 무의식을 공유한다는 것이 일종의 최면으로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심지어 꿈인지를 인지할 수 있게 해주는 영화 속 ‘토템’ 이라는 물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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