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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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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부모에게 어떤 아이로 키우겠다는 교육의 目標(목표)와 육아의 원칙이 뚜렷하게 서 있을 때 조급해하지 않고 육아의 과정을 완수할 수 있다아 지금 과외를 하고 있는 아이의 집을 보더라도 조기교육의 열풍이 무섭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아 초등학교 5학년인 아이는 영어학원, 수학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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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육아 과정은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
많은 부모들이 모든 일은 때가 있는 법이란 걸 잘 알고 있으면서도 다른 아이가 말문이 트이고 걷기 스타트하는 것을 보면 내 아이가 너무 느린 것은 아닐까 걱정하기 스타트한다. 아이가 잘못했을 때는 왜 혼나는 것인지 이유를 설명(說明)하되 길게 잔소리를 늘어놓으며 혼내기보다는 가능한 짧게 지적하고 끝내는 것이 결과 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엄마가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제재를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린 동생과 마찬가지로 자신도 부모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심리적 충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충분히 애정을 표현해 주면 아이의 손가락을 빠는 퇴생성 행동은 서서히 자취를 감춘다. 민감기란 유전적으로 미리 정해진 기간으로, 해당 시기가 되면 아이가 특정 과제를 배우려 하고 강한 호기심을 보인다. 부모가 먼저 아이들의 민감기를 알고 그 시기에 어떠한 부분을 개발해 주어야 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다아 그러므로 너무 어린 나이에 외국어를 배우는 것 보다 우리말을 먼저 배운 뒤 초등학교 3학년 쯤 외국어를 배울 수 있게 하는것이 민감기에 맞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아
동생이 생간 세 살 된 여자아기가 손가락을 빤다고 하자. 이럴 때 엄마는 큰아이와 산책도 함께 나가고 아이에게 책도 읽어 주는 등 아이와 시간을 같이 보내면서 정서적으로 친밀감을 보여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아이는 부모를 보고 선악의 판단을 익혀 나가므로 부모는 하지 않으면서 아이에게만 시킨다든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든지 하는 행동을 보이면 아이는 부모를 불신하게 된다. 민감기란 유전적으로 미리 정해진 기간으로, 해당 시기가 되면 아이가 특정 과제를 배우려 하고 강한 호기심을 보인다.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칭찬이 필요하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부모가 먼저 아이들의 민감기를 알고 그 시기에 어떠한 부분을 개발해 주어야 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다아 그러므로 너무 어린 나이에 외국어를 배우는 것 보다 우리말을 먼저 배운 뒤 초등학교 3학년 쯤 외국...

[끄는 부모 미는 부모 2]



7장 세 살적 버릇 여든까지 간다
*스킨십을 통한 대화
아기는 생후 1년 반 정도까지 부모와의 충분한 스킨십과 대화를 통해 ‘자극 허기’를 채우며 부모와의 강한 애착 관계를 형성한다. 몬테소리는 적절한 자극과 인정을 필요로 하는 시기가 무언가를 배우기에 적당한 시기라고 설명(說明)하고, 이 시기를 ‘민감기’라고 이름 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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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설명
[끄는 부모 미는 부모 2]

7장 세 살적 버릇 여든까지 간다
스킨십을 통한 대화
아기는 생후 1년 반 정도까지 부모와의 충분한 스킨십과 대화를 통해 ‘자극 허기를 채우며 부모와의 강한 애착 관계를 형성한다. 아이가 글자를 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도형과 기호들을 구별하는 연습을 해야하고 방향 감각도 익혀야 하는 등 다른 조건이 두루 갖춰져야 한다. 이제 막 걸음마를 스타트한 아이에게 서둘러 뜀박질을 가르친다 해서 하루아침에 아이가 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칭찬을 받은 아이는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기뻐하고, 한번…(투비컨티뉴드 ) 기쁨을 맛본 아이는 다음에도 칭찬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려고 한다.
또 부모가 먼저 올바른 생활 태도를 보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것은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는 법이다. 육아는 조금 일찍 출발했다고 해서 그만큼 빨리 끝나는 경기가 아니다. 아이는 오랜 걸음마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뜀박질을 할 수 있게 된다. 몬테소리는 적절한 자극과 인정을 필요로 하는 시기가 무언가를 배우기에 적당한 시기라고 설명(說明)하고, 이 시기를 ‘민감기라고 이름 붙였다. 이 시기에 부모가 가능한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아기와 놀아주어야 아기가 자신을 사랑받는 존재로 인식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아 어느 정도 자라면 아이는 말로 칭찬받고 인정받으며 ‘인정 허기’를 채우고 싶어한다. 밝고 명랑한 목소리로 대답하고 누구에게나 상냥하게 인사하는 습관이 어릴 때부터 몸에 배게 해야한다. 아주 어린 아이라도 부모가 일관된 태도로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지어 훈육하면 충분히 알아듣는다.

*좋은 습관과 칭찬
좋은 습관을 들이느냐의 여부는 어릴 때 주변 환경을 어떻게 조성하느냐에 달려있다아 바람직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훈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율성을 최대한 키워 주되, 함부로 행동하는 버릇없는 아이로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에 부모가 가능한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아기와 놀아주어야 아기가 자신을 사랑받는 존재로 인식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아 어느 정도 자라면 아이는 말로 칭찬받고 인정받으며 ‘인정 허기를 채우고 싶어한다. 아무리 굳건하게 소신을 지키려고 해도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다 보면 교육에 대한 신념이 흔들리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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