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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해양 계측기기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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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04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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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4월부터 연구?실험을 통하여 확립하였다. 한국 어선이 외국의 연안해역에서 조업할 경우, NNSS의 수신장치를 갖추고 있으면, 불법나포(不法拿捕)에 대한 반증재료(反證材料)가 된다. [공학]%20해양%20계측기기의%20종류_hwp_01_.gif [공학]%20해양%20계측기기의%20종류_hwp_02_.gif [공학]%20해양%20계측기기의%20종류_hwp_03_.gif [공학]%20해양%20계측기기의%20종류_hwp_04_.gif [공학]%20해양%20계측기기의%20종류_hwp_05_.gif [공학]%20해양%20계측기기의%20종류_hwp_06_.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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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공학] 해양 계측기기의 종류

레포트/공학기술

☞ 1. 전 파 (electromagnetic wave)


(1) 위성항법장치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의 전파발사 및 위치 파악 모식도
비행기?선박?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시스템 으로서 위치 정보는 GPS 수신기로 3개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정확한 시간과 거리를 측정하여 3개의 각각 다른 거리를 삼각 방법에 따라서 현 위치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다아


GPS를 나타내는 모니터

나침반과 달리 위성항법시스템은 위도?경도?고도의 위치뿐만 아니라 3차원의 속도정보와 함께 정확한 시간까지 얻을 수 있다아 위치 정확도는 군사용과 민간용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민간용은 수평?수직 오차가 10~15m 정도이며 속도측정 정확도는 초당 3cm이다. A, B 두 국에서 같은 주파수의 전파를 발신했을 때, 두 국에서 발사된 전파의 위상차가 같은 선은 A, B 두 국을 극(極)으로 하는 쌍곡선을 그린다. 또한, 인공위성에는 3개의 원자시계가 탑재되어 있어 3만 6000년에 1초만의 오차를 갖는 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아
인공위성을 이용한 항법시스템 GPS는 미국 국방성의 주도로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위성 그룹과 위성을 감시 제어하는 지상관제 그룹, 그리고 사용자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위성 그룹은 모두 24개의 내브스타(NAVSTAR:navigation satellite timing and ranging) 위성으로 구성되었으며, 2만 200km의 지구 상공에 있는 6개의 원궤도에 원자모형처럼 분포되어 있다아 내브스타 1호는 1978년 2월 적도에 대한 경사각이 63°인 우주궤도에 올려졌다. 이 방식은 위성과 위성을 제어하는 육상제어국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이 위성은 모두 65개로 되어 각각의 위성은 106분의 주기로 거의 남북으로 돌며, 약 30°의 균등한 간격으로 그 궤도를 유지하고 있다아 육상제어국은 인공위성을 관측하여 위성의 궤도정보와 예보지를 계산한 후 위성에 송신녹음시키고 위성은 이 정보를 다시 수신국에 송신하며 세계 어디에서나 수신할 수 있으나 속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이동체 위에서와 극지방 가까이에서는 이용할 수 없고, 또 적도지방에서는 진위치를 측정하는 데 4시간 이상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아 데카?로란?오메가 등의 항법(航法)보다 오차가 적다. 무게는 455kg, 공급전력은 400W이며 예상수명은 5년이었다.
1982년부터 개량된 2세대 내브스타가 생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세대 위성보다 1.5배 크며, 특히 핵전쟁에 대비한 핵탐지장치(IONDS:Integrated Operational Nuclear Detection System)를 탑재하고 있다아
GPS는 현재 단순한 위치정보 제공에서부터 항공기?선박?자동차의 자동항법 및 …(skip) 교통관제, 유조선의 충돌방지, 대형 토목공사의 정밀 측량, 지도제작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GPS 수신기는 개인 휴대용에서부터 위성 탑재용까지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아


(2) NNSS (Navy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미국 해군이 쏘아올린 인공위성(Transit 위성)으로부터의 수신된 전파의 도플러 주파수를 관측하여 측정하는 방식이다. 또한 조류(潮流)의 측정, 목적지까지의 거리나 방향 등도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데카 (DECCA)

영국의 데카사(社)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는 계기(計器)를 사용해서 항행하는 전파항법으로서 쌍곡선 항법의 하나이다. 이 위상을 측정함으로써 항공기나 선박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다아 이 방식은 영국에서 발달하였는데, 선박의 경우 영국을 중심으로 한 대서양을 비롯하여 북해 ?지중해 ?인도양 방면에서 이용되고 있다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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