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理論))교수이론(理論)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理論)) analysis(분석) 과 결과 적인 교수 방법 > 광고/제휴문의

본문 바로가기


광고/제휴문의

(교수학습이론(理論))교수이론(理論)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理論)) analysis(분석) 과 결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23 10:46

본문




Download :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hwp





②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조직을 도와주어 학습자의 성취를 높인다. 말하자면 각 단계에서 얻어진 정보는 현 단계의 산출(output)을 감시하고, 수정하는 자료(資料)로 사용된다
* Glaser의 교수理論의 의의 : 비록 이 Glaser의 교수理論이 너무 개괄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실제 적용할 때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커리큘럼과 학습지도, 그리고 교육평가를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에서 이해하려고 한 점에서 교수理論의 정립에 큰 공헌을 하였다. 연구결과 및 발전책략이 각 단계에 모두 반영된다

*피드백(Feed back loop) : 교수目標(목표)-]출발점 행동-]교수절차-]성취도 평가라고 하는 이 흐름(flow)이 각 단계대로의 피드백 회로와 보조투입을 가진다. 오늘날 개발되어 있는 교수이
다.
-]효능적이고 조직적인 교수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체계적인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
③ 전반적인 교수활동에 대해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2. 교수의 기초

① 교수의 관념
흔히 수업(授業)이란 말과 교수(敎授)란 말이 같은 뜻으로 또는...

교 수 이 론

1. 교수 계획의 의의

① 교수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효능적이고 조직적인 교수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체계적인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

① 교수目標(목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을 의미하는 교수目標(목표)의 설정.
② 출발점 행동: 교수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학습자들의 학습정도 또는 수준을 진단하는것.
③ 교수절차: 학습자에게 가르칠 내용을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과정.
④ 성취도 평가: 설정된 교수目標(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일련의 결정과 실천의 순환으로 구성.

위의 네 가지 단계에서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연구와 발전 책략이다.
- 교수理論은 처방적(pre스크립트ive)이고, 규범적(normative)이어야 한다(Bruner).
- 교수 理論은 학습되어야할 지식이나 기술의 익혀야 할 수준을 가늠하는 준거와 학습자가 정해진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 조건들이 교과별로 학년에 따라 일일이 개별적으로 명시되어서는 안 되고 모든 학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도록 일반성의 수준이 높게 진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안된 것이 교수理論이다.
그러나 교수는 수업보다는 매우 포괄적인 관념으로, 교수의 관념은 ‘학습자의 내적조건과 environment(환경) 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② 교수의 변인
-Dollard, Miller : 충동, 단서, 참여, 보상의 네 가지 변인을 제시.
-Reigeluth, Merrill :
*조건: 교수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 조건.
*방법: 서로 다른 조건에서 다른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길.
*결과: 서로 다른 교수 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능가 있는 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


교수조건
교과 내용의 characteristic(특성)

목적

제약조건

학습자의 characteristic(특성)










…(drop)






교수방법
조직책략
-미시적책략
-거시적책략

책략전달


관리책략






















































































교수결과
효능성
효율성
매력성

3. 교수 理論

[Glaser의 교수理論]
학습내용을 일종의 정보로 보고 수업과정을 막대한 양의 정보를 놀라운 정도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교시킨 것이 Robert Glaser의 수업모형이다. 이를 위해 고안된 것이 교수理論이다.
③ 전반적인 교수활동에 대해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2. 교수의 기초

① 교수의 관념
흔히 수업(授業)이란 말과 교수(敎授)란 말이 같은 뜻으로 또는 강조점이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理論을 수업理論, 교수理論 또는 교수-학습理論 등으로 불리어 왔다.




(교수학습이론(理論))교수이론(理論)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理論)) analysis(분석) 과 결과 적인 교수 방법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사범교육레포트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순서
(교수학습이론(理論))교수이론(理論)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理論)) analysis(분석) 과 결과 적인 교수 방법


Download :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hwp( 92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글레이져,부르너,오수벨,가네의,교수이론),분석과,효과적인,교수,방법,사범교육,레포트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20(글레이져,%20부르너,%20오수벨,%20가네의%20교수이론)%20분석과%20효과적인%20교수%20방법_hwp_01_.gif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20(글레이져,%20부르너,%20오수벨,%20가네의%20교수이론)%20분석과%20효과적인%20교수%20방법_hwp_02_.gif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20(글레이져,%20부르너,%20오수벨,%20가네의%20교수이론)%20분석과%20효과적인%20교수%20방법_hwp_03_.gif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20(글레이져,%20부르너,%20오수벨,%20가네의%20교수이론)%20분석과%20효과적인%20교수%20방법_hwp_04_.gif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20(글레이져,%20부르너,%20오수벨,%20가네의%20교수이론)%20분석과%20효과적인%20교수%20방법_hwp_05_.gif 1000원](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20(글레이져,%20부르너,%20오수벨,%20가네의%20교수이론)%20분석과%20효과적인%20교수%20방법_hwp_06_.gif




교 수 이 론

1. 교수 계획의 의의

① 교수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②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조직을 도와주어 학습자의 성취를 높인다.
- 교수理論은 처방적(pre스크립트ive)이고, 규범적(normative)이어야 한다(Bruner).
- 교수 理論은 학습되어야할 지식이나 기술의 익혀야 할 수준을 가늠하는 준거와 학습자가 정해진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 조건들이 교과별로 학년에 따라 일일이 개별적으로 명시되어서는 안 되고 모든 학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도록 일반성의 수준이 높게 진술되어야 한다.

광고/제휴문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uz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uz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