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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이러닝(e-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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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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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주장은 슬로먼(Sloman)(2002)의 정의(定義)와도 유사하다. 즉, 슬로먼은 e-Learning이 연결성(connectivity)의 장점(長點)을 활용한 학

1. e-Learning의 concept(개념)

e-Learning의 concept(개념)은 주로 인터넷(Internet),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또는 웹 등 전자적 기반의 접근(electronically based approaches)을 사용하여 학습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웹(web)이라는 인터넷(Internet) 기술이 보편화되어 학습에 활용됨으로써 웹에 접속한 다양한 사람 간에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 ‘정보공유’ 가능성이 극대화되어 더욱 적극적인 상호작용 형태인 커뮤니티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e-Learning의 concept(개념)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즉, 기존의 강의실 교육을 단지 웹 기반으로 전환하고 인터넷(Internet) 기술을 사용하여 더 많은 사람에게 교육의 혜택을 준다는 교육 효율성 측면만을 인식한다면 e-Learning의 잠재된 가능성을 제약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따 따라서 e-Learning의 concept(개념)을 학습을 지원하고 가능하게 하는 ‘enabler`(김덕중, 김연주, 2002; sloman, 2003)로 전환하고 인간의 수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다양한 해법을 제공하고, 공유하는 체제를 e-Learning의 concept(개념)으로 포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교육공학 이러닝(e-learning)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공학 이러닝(e-learning)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이러닝의 개념과 특징 등을 다양한 서적을 통해 조사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슬로먼(Sloman)(2002)의 정의(定義)와도 유사하다.
첫 번째 논점은 e-Learning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무엇으로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반면, 로젠버그(Rogenberg)(2000)는 e-Learning에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인터넷(Internet) 테크놀로지로 한정하여 說明(설명) 하고 있따 즉, e-Learning은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는 폭넓은 솔루션들을 인터넷(Internet) 기술을 사영하여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定義)하면서 e-Learning은 정보(information)와 교수(instruction)의 즉각적인 업데이트, 저장, 인출, 보급, 공유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화되어 있어야 하며 TCP/IP와 같은 표준적인 인터넷(Internet)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이와 같은 e-Learning의 concept(개념)에 관한 논의는 컴퓨터 기술의 진…(skip) 화와 그 흐름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따 초기의 컴퓨터 기술은 독립형 컴퓨터(stand alone) 방식으로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주로 CD-ROM 방식의 CBT(computer based training)가 e-Learning을 대표하는 형태라고 볼 수 있따 이러한 형태의 e-Learning은 네트워크의 대역폭에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풍부한 멀티미디어 data(資料)를 포함할 수 있는 특성(特性)을 가졌으나 강사나 동료 학습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는 한계가 있따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하고 인터넷(Internet)과 인트라넷의 보급이 일상화되면서 e-Learning은 연결성과 상호 네트워킹을 강조하는 concept(개념)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메이어(Mayer)와 클라크(Clark)(2003)는 e-Learning을 CD-ROM이나 인터넷(Internet), 인트라넷 등 컴퓨터를 통해 전달되는 모든 교육을 정의(定義)하여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범위를 포괄적으로 인식하였다.
첫 번째 논점은 e-Learning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무엇으로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즉, 슬로먼은 e-Learning이 연결성(connectivity)의 장점(長點)을 활용한 학습 전달 체계라고 하면서 이러한 연결성을 활용하지 못한 독립형 컴퓨터(stand alone)의 CD-ROM과 같은 기술기반훈련(technology training) concept(개념)과는 차별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e-Learning의 concept(개념) 정립의 두 번째 논점은 정보나 교육을 전자적으로 전달한다는 매체적인 concept(개념)이나 학습 전달 방식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던 e-Learning 도입 초기의 관점이 개인 혹은 조직의 학습과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총체적인 솔루션 concept(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로젠버그(Rogenberg)(2000)는 e-Learning에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인터넷(Internet) 테크놀로지로 한정하여 說明(설명) 하고 있따 즉, e-Learning은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는 폭넓은 솔루션들을 인터넷(Internet) 기술을 사영하여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定義)하면서 e-Learning은 정보(information)와 교수(instruction)의 즉각적인 업데이트, 저장, 인출, 보급, 공유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화되어 있어야 하며 TCP/IP와 같은 표준적인 인터넷(Internet)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이와 같은
이러닝의 개념과 특징 등을 다양한 서적을 통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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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메이어(Mayer)와 클라크(Clark)(2003)는 e-Learning을 CD-ROM이나 인터넷(Internet), 인트라넷 등 컴퓨터를 통해 전달되는 모든 교육을 정의(定義)하여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범위를 포괄적으로 인식하였다. 즉,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구애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Hendersen, 2003). 그러나 e-Learning에 대한 이와 같은 일반론적인 concept(개념)과 더불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e-Learning의 concept(개념)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1. e-Learning의 concept(개념)
2. e-Learning의 특성(特性)
블랜디드 러닝 정의(定義)
1. e-러닝의 concept(개념)
e-러닝의 concept(개념)
e-러닝(electronic learning)이란?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란?
e-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長點)은?
블렌디드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

e-Learning의 concept(개념)은 주로 인터넷(Internet),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또는 웹 등 전자적 기반의 접근(electronically based approaches)을 사용하여 학습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구애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Hendersen, 2003). 그러나 e-Learning에 대한 이와 같은 일반론적인 concept(개념)과 더불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e-Learning의 concept(개념)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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