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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21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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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소셜 미디어란
-개인이 주도하는 개방적이며 서로 소통이 가능한 매체
-자신의 생각, 경험 정보 등을 생산, 확산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된 플랫폼(블로그, 유투브)과 관계를 형성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페이스북, 트위터)를 의미

소셜 미디어의 특성(特性)과 예

1. 신속성과 지속성
-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전파
- 콘텐츠를 신속하게 인지, 생산, 등록하고 알릴 수 있으며 상대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는 장점(長點)을 보유

신속성 예
◆ 2xxx년 북미지역 항공사 만족도 1위의 저가 항공사 제트블루(JetBlue)
-덴버(Danver)공항에 일찍 나온 고객이 카운터에 직원이 없다고 트위터에 올리자 즉각 조치하고 트위터에 조치사항을 알림
-편도 항공료가 9달러인 특가 이벤트 상품 판매를 오전에 트위터를 통해 공지하자 급속히 확산되면서 2만4000명이 상의 신규 팔로워가 생겼고, 당일 저녁 6시까지 대부분의 관련 상품이 매진

지속성 예
콘텐츠를 파일로 저장하여 재노출하는 등 원본이 삭제되어도 계속 전파.
개인이 모방 혹은 패러디 콘텐츠를 제작하고 확산시키면서 기존 콘텐츠의 영향력이 지속

◆ 동서식품의 맥심 TOP 커피광고의 경우. 개그버전ucc가 전파되어 지속적인 구전 효과(效果) 획득

2. 다수성과 다양성
-다수의 다양한 사람에게 콘텐츠를 전달
-개인 블로그에 게시된 콘텐츠가 트위터에 링크가 되어 확산
-소셜 미디어에서 부각된 이슈나 콘텐츠를 매스 미디어에서 보도

3. 경제성
트위터나 유튜브, 스마트 폰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외부와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매스미디어를 거칠때보다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감

◆ 블로거를 활용한 目標(목표)대상과의 소통 돌체 앤 가바나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 돌체 앤 가바나는 09년 가을 패션쇼에 4명의 패션 파워 블로거를 초청해 감상 소감을 블로그와 트위터에 실시간으로 올리도록 하여 그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전세계 수만명의 패셔니스트로부터 피드백을 받음

4. 친근성과 …(생략(省略)) 신뢰성
친근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달함으로써 브랜드의 개성과 인간미를 효과(效果)적으로 표출.
흥미있는 이슈를 기업이 먼저 제기하여 참여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기업이미지를 높이는 기회로 활용

` 재미있는 우리 브랜드를 찾아라 `

◆ 호주 리바이스 “아이 스파이 리바이스” 이벤트
-자사 청바지 모델의 위치정보를 트위터에 남기고 모델들을 찾아낸 참여자에게 해당 청바지를 선물
-참여자들은 스타일리시한 리바이스다운 이벤트라고 좋은 반응

◆ 뒤집힌 kt광고를 찾아라 이벤트
-트위터를 통해 주말동안 위아래가 뒤집힌 kt tv광고를 찾아서 트위터에 올리는 사람에게 커피이용권을 제공하기로 약속
-방송사, 방송 시간등 아무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도 참여자들은 “a방송사 어떤 프로그램(program]) 후 kt 광고가 나온다”는 식의 글을 공유하며 kt광고찾기에 몰입

5. 강화된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신뢰 구축

◆ 기업 블로그로 한층 가까워진 델(Dell)과 고객
미국의 영향력있는 블로거 제프 자비스는 자신의 델 컴퓨터 수리 과정에서 겪었던 여러 불만들을 자신의 블로그에 토로.
-수십번 이메일을 보내고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해도 결국 답변을 얻을 수 없었다는 개인적 경험을 생생하게 밝힌 것
-블로거 사이에서 제프의 글이 화제가 되어 on-line 미디어를 거쳐 신문에까지 보도되어 델의 추가가 하락, 결국 경영진이 직접 사과를 함으로써 마무리
이 사건 이후 델은 기업블로그를 개설해 직접소통에 적극 나섬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회복

6. 자발성
기업입장에서는 네티즌사이에서 자가증폭이 일어나도록 이슈를 제기하고 촉진함으로써 긍정적인 이슈 프레이밍을 강화

◆ 친구와 절교하면 무료 햄버거를 드립니다
버거킹은 09년 페이스북에서 와퍼 햄버거가 소중한 이유를 說明(설명) 하고 10명의 친구들과 절교하면 무료로 햄버거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해 크게 성공
-친구들 사이에서 서로 엿먹이기 위해 입소문을 타고 급속도로 퍼져 10일 만에 25만명이 절교를 당함
-와퍼햄버거가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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