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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 실험 - 동력계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엔진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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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02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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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계의 종류!!
- 프로니 동력계
원동기의 벨트바퀴나 관성바퀴에 목편을 밀어 붙인 뒤 원동기의 출력을 흡수해서 그 크기를 측정(測定) 하는 동력계. 일반적으로 소 마력 기관의 동력측정(測定) 에 사용 된다
크랭크축에 연결시키는 동력계 축에 드럼을 설치하고 드럼 원주 상에 마찰 면을 만들어 여기에 브레이크 블록에 동력계 암을 설치하고 암의 끝에 저울을 설치하면 저울추의 무게로 기관의 회전력을 측정(測定)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고정자 케이스가 움직이게 된다된다. 저울 축의 무게를 측정(測定) 할 때는 동력계의 평형을 맞추기 위하여 평형추를 올려놓아야 하며, 평형추가 올려 져 있는 상태에서는 평형추의 무게만큼 저울추에서 뺀 것이 동력계에서 흡수한 무게이다

- 전기 동력계
발전기나 전동기의 고정자를 고정하는 데 필요한 회전력을 계측하여 기관의 출력이나 입력을 재는 기구. 정밀도가 높으며 주로 고속 기관의 출력 계산에 쓰인다. 축의 비틀림에 의해 생기는 축의 변형을 저항선의 전기 저항값의 변화로 바꾸고, 전류계나 오실로그래프를 사용하여 동력을 읽거나 기록하기도 한다. 섀시 다이나모는 자동차 전체의 동력을 시험하는 시험계로써 내구용, 배기 가스용, 환경용, 풍동용, 전자기파 시험용, 진동 소음 시험용), 성능용으로 …(skip) 구분할 수 있다. 다이나모미터는 그 종류도 다양하다.
발전기의 일종으로 여기에서 발생한 전기를 저항기로 소비하고 전류량을 측정(測定) 하여 동력으로 계산하는 동력계이다. 비교적 정확한 출력을 측정(測定) 할 수 있으므로 기관 출력 실험에 널리 이용된다된다. 프로펠러를 공기 속 또는 물속에서 돌려 측정(測定) 하는 공기동력계 수동력계 등도 있으며, 발전기를 돌려서 그 고정자의 반동력을 측정(測定) 하는 전기식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전달동력계는 토크계라고도 하는데, 전동축의 비틀림 변위를 측정(測定) 하여 전달마력을 계측한다.
회전력의 동력적 측정(測定) 및 시험을 수행하는 시험설비를 통칭하여 다이나모미터(약어로 다이나모)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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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 실험 - 동력계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엔진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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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계(Dynamometer)

동력계의 定義(정의)!!
내연기관 증기기관 또는 기타 원동기의 동력을 측정(測定) 하는 계기.
다이너모미터라고도 한다. 한마디로 돌아가는 것은 모두 측정(測定) 할 수 있는 장비다. 동력계 팔의 끝에 적당한 측정(測定) 기구로 설치하면 고정자 케이스가 움직일 때 회전력을 측정(測定) 할 수 있다. 이 케이스에 베어링을 설치하고 동력계의 암을 설치한다. 특히 자동차에서는 엔진의 회전 동력을 측정(測定) 하는 엔진 다이나모, 기어박스류의 동력시험을 행하는 트랜스미션 다이나모, 차량 전체(섀시계)의 동력을 측정(測定) 하는 샤시 다이나모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용도에 따라 연구 시험 개발용, 생산용, 품질 관리용으로 실제 구입 사용하는 주체를 나눌 수 있다.
이를 다시 세분해 보면 엔진 다이나모는 선박용 엔진 다이나모, 터빈용 다이나모, 항공기 엔진 다이나모, 자동차 엔진 다이나모, 모터사이클 엔진 다이나모 등이 있다. 흡수동력계는 기계에서 발생하는 마력의 대부분을 흡수하여, 그 (실험목적) 토크를 측정(測定) 하고, 회전계로 측정(測定) 한 회전수로부터 마력을 계산한다. 이 때 케이스의 움직임을 계측기로 멈추게 하여 동력을 측정(測定) 하는 것이다. 트랜스미션 다이나모 또한 수동 트랜스미션용 다이나모, 자동 트랜스미션 다이나모, 리어 기어 박스용 다이나모, 액슬 다이나모 등으로 분류된다된다. 발전기 내부에는 회전자와 고정자가 있고, 고정자에는 케이스가 있다. 즉, 회전자 축과 기관의 크랭크축을 연결시키고 기관을 운전하면 발전기의 회전자 축이 회전하게 되어 동력계 내부에 있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는 전기장이 형성된다된다.

- 수 동력계
축에 부착된 한 장 또는 여러 장의 원반을 물속에서 회전시켜, 그 저항으로 기관의 동력을



설명

순서
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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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 실험 - 동력계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엔진 시험
다.
선박의 프로펠러축의 동력 측정(測定) 에는, 축의 일정 위치에 칼라를 고정시키고, 동력전달 중에 생기는 비틀림 각을 거울의 회전각으로 읽어, 축의 지름과 강성으로부터 축에 가해진 토크를 계산하여 이것과 축의 회전수로부터 전달마력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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