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 > 회사소개

본문 바로가기



회사소개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18:14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hwp




즉 자본주의 사회내 국가의 ‘계급적 성격’은 국가기능의 내용이라는 관점에서가 아니라, 국가와 경제체계-또는 ‘시민사회’(시장구조)-사이의 관계의 독특한 형태라고 하는 관점에서 파악되어야 한다고 하는 주장이다. 이들은 이같은 분리를 history(역사) 적으로 독특한 자본주의적 권력체계의 형태로서 폭로함으로써, 정치학과 경제학의 분리란, 사실상 국가와 자본주의 경제 사이의 기능적인 연관을 은폐해주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이데올로기’의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신마르크스주의 theory 들은 마르크스주의의 ‘경제적 토대-상부구조’공식에 대한 편협한 국가관을 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신마르크스주의 국가론의 또다른 약점은 그들의 실천적 관심에 대한 관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점은 공산주의국가 또는 기타의 비자본주의 유형의 국가에서도 여러가지 다양한 권위주의적 사회주의 정권들이 출현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특히 그렇다. 따라서 그들의 theory 은 자본주의 사회의 국가개입의 본질과 영향에 대하여 새로운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달리 말하여 신마르크스주의 theory 들은 자유주의 사회科학 및 전통적 마르크스주의의 두 가지 조류 모두로부터 상당히 경시되어 왔던 국가문제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신마르크스주의theory 가들 사이에서, 현대의 국가 또는 정치일반에 대한 history(역사) 적 concept(개념)化에 있어서 적절한 대상, 추상화수준, 구체적 concept(개념)화에 대한 어떤 합의도 거의 존재하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것은 곧 ‘근대국가’의 history(역사) 적으로 독특한 특징 즉 국가권력의 사용과 그것의 정당화의 history(역사) 적 특징은 국가와 자본주의적 발전과의 기능적 연관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중 상당수가 경험적 검증의 필요성(必要性)을 인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논리적 결론은 아직 경험적 현실에 비추어 검증되지 못하고 있다. ,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 평가

Download :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hwp( 84 )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들의 일관된 논리나 현존 자본주의국가의 관행에 대한 비판에서 드러나고 있는 실천적 대안에 대한 이들의 제안은 거의 예외없이 취약하고 실천이 불가능한 것이거나 또는 비현실적인 것이다. 베버가 근대국가의 ‘계급적 성격’이라고 하는 측면에 비하여 관료제를 지나치게 강조하였다고 할지라도, 분명히 관료제의 문제는 계급문제와 거의 동등한 비중을 가지는 중요한 주제임이 분명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본주의국가’라고 하는 용어는 전자본주의국가, 예컨대 봉건적 국가형태와 대조되어지는 력사적 concept(개념)이다.
그리고 신마르크스주의 theory 은 국가개입의 한계를 구체적으로 지적함으로써 많은 제3세계 나라들에서의 국가 중심적 발전의 성격을 중립적 계획자로서의 국가concept(개념) 이외의 다른 관점에서 재검토하도록 만들고 있다. 즉 이들의 설명(說明)이 항상 근대국가의 history(역사) 적 전개에 대한 충실한 서술은 아닌 것이다.
신마르크스주의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마르크스에 의해서 처음 ‘국가와 시민사회의 분리’로서 concept(개념)化되었던 정치적 영역과 경제적 영역의 ‘분리’는 신마르크스주의theory 가들이 국가가 개별자본가들로부터는 자율적이지만 이 자율성은 체계적 총체로서의 자본주의의 ‘보편적 이익’을 위해 필요로 하고 있다고 상정 또는 언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 국가론의 중심범주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실성있는 대안이 없는 부분적 이유는 대부분의 논의들이 추상적인 분석틀에서부터 처음 하는 연역적 추론에 전적으로 기반은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사회과학,신마르크스주,평가,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20신마르크스주의의%20평가_hwp_01_.gif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

선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국가에 대한 concept(개념)화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기본적인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
[사회과학] 신마르크스주의의 평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우선 이들은 정치와 경제에 대한 연구가 분리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여 주었다. 즉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은 근대국가의 ‘계급성…(생략(省略)) ’을 밝히고는 있으나, 그것에 대한 일방적 강조로 인해 근대세계에 있어서 통치론이 갖는 다른 측면의 문제를 가리우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점(問題點)은, 플란차스와같이 관료제를 지배계급의 도구로서 논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료제에 대하여 거의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신마르크스주의 국가론은 이러한 많은 취약점과 결점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국가론의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 것 또한 사실이다.

회사소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uz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uz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