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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 - 리더쉽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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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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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득적 리더쉽
?높은 업무+높은 인간관계성 리더행동- 대화를 통한 쌍방적 의사소통이나 說明(설명) 장점으로는 구성원들의 자발성을 유발, 지도자와 구성원간의 적대감을 소멸 시킬 수 있으나, 단점으로는 업무수행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다아
?(3)위임적 리더쉽
?낮은 인간관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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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층은 정책을 해석, 조직에 맞게 개선하며, 재정?정치적 지지를 획득하는 책임이 있다아
?최고관리층의 리더쉽은 두 가지 중요한 과업의 달성을 필요로 한다.

?중간관리층의 리더쉽은 두 가지 종류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2) 의사결정방식에 따른 리더쉽의 유형

리더쉽은 조직내의 의사결정의(定義) 방식에 따라 유형화될 수 있다아

?(1) 지시적 리더쉽
?높은 업무+낮은 인간관계설 리더행동- 리더가 부하의 역할을 일방적으로 정해 상대방에게 무엇은, 어떻게, 언제 그리고 어디서 수행해야 할 것이지 지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로 리더쉽을 규정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일반적인 정의(定義)로 본다면 “리더가 집단이 처한 상황과 집단구성원의 property(특성)이나 기대를 고려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집단goal(목표) 를 달성하도록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이라고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통상 instance(사례)를 다루는 결정에 있어서 일선 직원들을 상담하는 주요 책임을 맡고 있으며 단위 감독자, 조정자, 팀 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프로그램 수행을 감독하고 일선 직원들에게 업무를 위임, 분담시키고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가를 검토한다. 이 두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최고관리층 지도자는 5가지의 의사결정기술을 가져야 한다. 장점은 통제와 조절이 쉬워 책임 능력이 없는 부하에게 결과 가 좋고, 위기시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나, 단점은 조직 구성원의 사기 저하, 지도자와 구성원간의 적대감과 소외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것이다. 하나는 수직, 수평적 연결쇠로서의 기술이고, 다른 하나는 개개 직원들의 욕구를 조직의 goal(목표) 에 통합시키는 인간관계기술이다. 이 수주의 관리자들은 최고관리층에서 내려오는 지시를 구체적 프로그램 goal(목표) 로 전환하고 이와 같은 goal(목표) 를 …(drop) 달성하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 전략(戰略) 중 어떤 것을 선택하고 그에 따르는 직원과 물자를 확보하고 내부 운영절파를 개발하며, 프로그램 활동을 감독, 조정, 평가하는 일을한다.
?하위관리층의 리더쉽은 두 가지 종류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데 하나는 전문적 기술이고, 다른 하나는 공평에 대한 관심이다.

??2.리더쉽의 유형

1) 리더쉽의 수준에 따른 유형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는 위계에 따라 리더쉽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아
?(1) 최고관리층의 리더쉽
?최고관리층이란 사회복지조직을 이끌어 나갈 사람들을 말한다.

?(3) 하위관리층의 리더쉽

?하위관리층은 일선 직원들과 매일 매일 정상적으로 접촉하고있는 슈퍼바이저들을 말한다. 전문적기술은 슈퍼바이저가 3가지의 전문적 기능, 즉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을 수행하는데 중요하다.사회복지행정 - 리더쉽에 상대하여
레포트/법학행정


설명
사회복지행정 - 리더쉽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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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리더쉽의 정의(定義)

?리더쉽은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定義) 되고 있다아 그래서 리더쉽연구는 거의 규범적(Pre스크립트ive)으로 행하여져 왔으며 기술적인(De스크립트ive)측면은 결여되어 있다아 그러나 이런 규범, 기술적인 연구의 다양한 리더쉽의 정의(定義)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한 가지 내용은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고, 또 다른 내용으로는 공통의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이라는 것이다.
① 조직의 기본적 임무설정
② 외부의 이해관계집단과 교섭하고 중재함으로써 조직의 정통성을 확립
③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서비스 기술의 선정
④ 내부구조를 발전시키고 유지
⑤변화를 주도하고 수행

?(2) 중간관리층의 리더쉽
?사회복지조직에서 중간관리층이라 하면 조직의 주요 프로그램 부서를 책임지는 사람들을 말한다. 첫째는, 내부 운영을 지시?조정하고, 둘째는 환경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리더쉽이란 조직의 리더가 갖는 성향, 행동, 상황 등과 관련되는 제반 property(특성)을 묶어서 부르는 concept(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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