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theory(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 > 회사소개

본문 바로가기


회사소개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theory(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15:10

본문




Download :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hwp




반사조건형성이라는 말이 짐작하게 하듯, 파블로프는 한 상황에서의 반사를 다른 상황에 전이시킬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하였다. 중성자극은 무조건 자극과 연합이 되어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된 무조건 반사와 유사한 반사를 일으키게 되면 그때는 조건자극(CS)이 된다된다.

설명


인간과,심리,공통,학습이론,중에서,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공통,기타,방송통신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theory(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




순서
방송통신/기타
%20심리%20공통)%20학습이론%20중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공통점과%20차이점이%20%20무엇인지%20기술하고,%20우리%20일상생활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20원리에%20의해%20학습되어_hwp_01_.gif %20심리%20공통)%20학습이론%20중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공통점과%20차이점이%20%20무엇인지%20기술하고,%20우리%20일상생활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20원리에%20의해%20학습되어_hwp_02_.gif %20심리%20공통)%20학습이론%20중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공통점과%20차이점이%20%20무엇인지%20기술하고,%20우리%20일상생활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20원리에%20의해%20학습되어_hwp_03_.gif %20심리%20공통)%20학습이론%20중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공통점과%20차이점이%20%20무엇인지%20기술하고,%20우리%20일상생활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20원리에%20의해%20학습되어_hwp_04_.gif %20심리%20공통)%20학습이론%20중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공통점과%20차이점이%20%20무엇인지%20기술하고,%20우리%20일상생활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20원리에%20의해%20학습되어_hwp_05_.gif %20심리%20공통)%20학습이론%20중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공통점과%20차이점이%20%20무엇인지%20기술하고,%20우리%20일상생활에서%20고전적%20조건화와%20조작적%20조건화의%20%20원리에%20의해%20학습되어_hwp_06_.gif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이론(理論)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說明(설명) 하시오
목차

I. 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실험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1) 획득
2) 강화
3) 소거와 자발적 회복
4) 자극일반화와 변별

II.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의 의미
2. 시행착오학습
3. 조작적 조건화의 기법
1) 스키너(Skinner)의 실험
2) 조성
3) 도피학습과 능동적 회피학습

III.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강화와 조건강화를 통한 說明(설명) )

reference
I.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노벨상 수상자인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pavlov, 1849~1936)의 고전적 실험에서 보여...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이론(理論)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說明(설명) 하시오
목차

I. 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실험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1) 획득
2) 강화
3) 소거와 자발적 회복
4) 자극일반화와 변별

II.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의 의미
2. 시행착오학습
3. 조작적 조건화의 기법
1) 스키너(Skinner)의 실험
2) 조성
3) 도피학습과 능동적 회피학습

III.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강화와 조건강화를 통한 說明(설명) )

reference
I.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노벨상 수상자인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pavlov, 1849~1936)의 고전적 실험에서 보여준 학습상황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1. 파블로프의 실험
파블로프는 개의 소화액 분비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개가 음식이 아닌 다른 자극, 즉 먹이를 주는 사람의 발자국 소리만을 듣고, 또는 먹이를 주는 사람의 모습만을 보고도 타액을 분비하게 되는 것에 주의를 기울였다. 파블로프 등은 새로운 조건자극과 새로운 무조건 자극을 사용했다. 처음에는 說明(설명) 할 수 없는 타액분비 현상을 귀찮게 여겼으나, 점차 이에 흥리를 느끼게 되어 마침에 그는 특수한 타액분비 상황을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시끄러운 종소리는 그것이 어떤 종류의 반사를 일으키지 않으면 중성자극이다. 그는 실험을 통해 개가 고기를 보고 타액을 분비하듯, 종소리를 듣고 타액을 분비하게 했다. 제3요소는 중성자극(NS)이다. 즉, 조건반사다. 타액분비 조건형성의 발견은 많은 다른 조건형성 실험을 뒤따르게 했다. 제4요소는 조건반사(CR)이다.
파블로프는 개가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타액이 얼마나 분비되는지 측정(measurement)하기 위해 작은 수술을 하여 타액이 뺨 밖으로 나올 수 있게 한 후 깔때기를 뺨에 부착시켜 귀밑샘에서 흘러나오는 타액을 모았다. 파블로프는 전형적 조건형성 실험에서 종소리가 울리고 음식이 담긴 그릇이 개에게 주어지는 짝짓기 시행을 몇 주간 걸쳐 50회 정도를 실시했다. 무조건 반사는 무조건 자극에 의해 동물이나 인간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나타난다. 이 시점에서 조건형성 시행이 처음 된다된다. 조건자극에 대한 반사로서 중성자극에 대해 반사를 일으키는 능력을 획득하였다는 증거가 된다된다. 고전적 조건화는 다른 말로 반사조건형성 또는 파블로프의 조건화라고도 한다. 개는 음식이 주어지면 상당히 많은 타액을 분비하고, 소리에는 타액을 별로 분비하지 않는다. 고전적 조건화에서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처음에는 중성자극이었지만, 이제는 조건자극이 된 자극에 대한 반사이다. 개가 실험실 상황에 익숙해진 다음 이완된 것 같으면 고기가루가 들어간 음식물에 대한 타액분비 반응과 중성자극(소리)에 대한 타액분비 반응을 측정(measurement)한다.
고전적 조건화된 반사를 얻기 위해 실시한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네 가지 요소를 찾아볼 수 있따 제1요소는 무조건 자극(US)이다. 제2요소는 무조건 반사(UR)이다. 그 다음 개는 음식을 skip하고 종소리만을 울려도 타액을 분비했다. 그들은 반사반응을 일으키는 어떤 자극도 중성자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 ,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기타방송통신 ,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공통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theory(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

Download : 인간과 심리 공통)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hwp( 67 )


다. 이 자극은 동물이나 인간의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지 못한다. 조건형성하는 동안 개는 실험실의 실험대에 서고 안전장치를 해서 움직이지 못하게 했다. 이것은 동물이나 인간으로 하여금 …(skip) 자동적으로 반사를 일으키게 한다. 타액은 깔때기에서 튜브로 흘러가고 순서로 온도계처럼 눈금이 있는 용기에 도달하게 하여 타액분비의 적은 변화도 알아볼 수 있게 했다.

회사소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uz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uz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