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理論(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회사소개

본문 바로가기


회사소개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理論(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8:26

본문




Download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2].hwp




- 중략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가정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은 모든 인간은 7개에서 9개의 지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기본적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각 영역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방식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지능은 사회 문화적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참고자료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사범교육레포트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Gardner)의%20다중지능이론(Theory%20of%20Multiple%20Intelligence)[2]_hwp_01_.gif (Gardner)의%20다중지능이론(Theory%20of%20Multiple%20Intelligence)[2]_hwp_02_.gif (Gardner)의%20다중지능이론(Theory%20of%20Multiple%20Intelligence)[2]_hwp_03_.gif (Gardner)의%20다중지능이론(Theory%20of%20Multiple%20Intelligence)[2]_hwp_04_.gif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2) 각 지능 간의 상호 작용
복합적인 문장으로 구성된 문제를 풀 때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이 함께 작동하여 문제를 해결해 간다. 그리고 각 영역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방식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지능은 사회 문화적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실제로 학교 성적과 사회에서의 성공과는 거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관념

(1) 지능을 문제에 대한 해결력 또는 재능으로 정이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은 지능의 범위를 너무 좁게 정이하고,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며, 지능을 학업의 예언변수로만 본 점을 비판한다. 참고data(자료)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능계발의 최…(drop) 적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하나의 지능이 몇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것과는 달리 매우 독립적으로 구분하는 각각의 기능 영역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은 충분한 능력의 수준까지 각 지능을 개발할 수 있고 지능은 복합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한다고 본다.

(3) 지능은 지속적인 지능 계발 훈련을 통해 발달이 가능
지능은 적절한 계발 훈련을 통해 발달이 가능하다.


Download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2].hwp( 79 )


■ 목차

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가정
2.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관념
3.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입장
4. 다중지능의 종류(9가지)
5. 다중지능의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의


■ 본문일부

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가정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은 모든 인간은 7개에서 9개의 지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기본적으로 가정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르는 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하나의 지능이 몇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것과는 달리 매우 독립적으로 구분하는 각각의 기능 영역이 있다. 인간은 모든 영역에서 발휘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능력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으나 한 가지 영역에서 탁월한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고 본다.


4. 다중지능의 종류(9가지)

(1) 언어적 기능(Linguistic Intelligence)
단어의 소리, 운율, 의미에 대한 민감성, 언어의 상이한 기능들의 이해와 사용방법, 문장 구성의 순련
예) 시인, 언론인, 교사 등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 또는 수 형태에 대한 민감성 및 식별력, 용법 및 용법 간의 관계 이해, 일련의 긴 추리를 다루는 능력
예) 과학자, 수학자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시?공간계를 지각하고 최초의 지각에 따라 변환을 수행하는 능력, 시각경험 등의 재생 능력
예) 항공사, 항해사, 조각가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운율, 음조, 음색을 산출?감상하는 능력, 음악의 정서적 측면 이해, 악적 표현 형태의 감상
예) 작곡가, 바이올린 연주자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신체운동을 통제하고 물건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 기분, 기질, 의도를 파악하고 분별할 수 있는 능력
예) 댄서, 운동선수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다른 사람들의 기분, 기질, 동기, 욕구를 분별하고 반응하는 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지식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예) 치료자, 종교인, 정치가

(7) 개인내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신의 느낌들에의 접근과 느낌들을 식별하고 행동을 안내하기 위해 느낌에 의존하는 능력, 통제능력
예) 배우, 소설가

(8) 자연관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주변의 자연과 사물을 관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理論(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순서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理論(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에 대한 report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은 충분한 능력의 수준까지 각 지능을 개발할 수 있고 지능은 복합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한다고 본다.


2.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관념

(1) 지능을 문제에 대한 해결력 또는 재능으로 정이한다. 인간은 모든 영역에서 발휘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능력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으나 한 가지 영역에서 탁월한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고 본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르는 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4) 개벌적 지능발달
지능의 발달속도는 각 개별 지능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2) 학교교육 위주의 전통적인 협소한 지능검사에 대해 비판한다. 실제로 학교 성적과 사회에서의 성공과는 거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학교교육 위주의 전통적인 협소한 지능검사에 대해 비판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은 지능의 범위를 너무 좁게 정이하고,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며, 지능을 학업의 예언변수로만 본 점을 비판한다.


3.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입장

(1)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되는 다중기능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9개의 지능들로 구성되며 하나의 지능이 어떤 이유로 손상이 발생하여도 서로 독립적으로 다른 지능은 작동한다.
가드너(Gardner)의,다중지능이론(Theory,of,Multiple,Intelligence),사범교육,레포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어떤 특별한 종류의 지능에 지나치게 집착할 때 다른 지능의 발달이 늦어지게 된다된다.

회사소개 목록

Total 2,913건 1 페이지
회사소개 목록
번호 제목 날짜
2913 제주대학교6 대학로고포함 무료보고서표지 09-20
2912 Operation Management supplement to chapter 10 (Chap010S) sol… 09-20
2911 경문사 허민 복소함수론과 그응용 8판 解法(해법) 복소함수론과 그 응용 8판 解法(해법) 허민 (solu… 09-20
2910 [건축실무]건축설계시장의 present condition과 설계사무소의 대응전략(strategy) 09-20
2909 [경영전략(戰略) 론]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해당 .. 09-20
2908 [marketing 사례(instance)分析] 결혼정보회사 Duo의 marketing 사례(inst… 09-20
2907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기술 - 의사 소통 경청과 사정기술의 중요성 09-20
2906 [시스템 analysis 및 설계] 1학기 final exams 대비 요약 요점 09-20
2905 중급 회계 解法(솔루션) 09-20
2904 [인터넷(Internet) 규제] 인터넷(Internet) 규제의 현황과 문제가되는점 및 인터넷(Inte… 09-20
2903 맥그로힐 기계요소설계 7판 solution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 j… 09-18
2902 [대학물리학] 새대학 물리 解法(솔루션) 새대학 물리 solu 09-18
2901 [레포트] 한국 항만 산업과 부산항의 위상, 의미, 現況(현황) , 결점, 그리고 해결 방안(方案)에 대하… 09-18
2900 지history(역사) 회복지론 - 지방자치제도가 지history(역사) 회 복지에 미치는 influen… 09-18
2899 트로이 - history와 신화의 경계에 마주향하여 09-18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uz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uz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